눈빛만 봐도, 알 수 있잖아!
대홍커뮤니케이션, 2009년, 01-02월, 200호 기사입력 2009.02.06 01:25 조회 3403
경영본부 지원팀 김학수 국장 & 윤호진 부장
 
일에서만큼은 합리적이고 꼼꼼함을 자랑하지만 첫인상이 다소 딱딱해 보여 쉽게 접근하기 힘든 김학수 국장.적극적인 성격에 누구를 만나든 특유의 친화력을 발휘해 금세 친해지고 마는 윤호진 부장. 이들은 멘토와 멘티라기보다는 서로가 서로에게 꼭 필요한 ‘필요충분조건’과도 같다. 지금은 비록 경영지원본부 안에서도 BTL과 ATL로 파트가 나뉘는 바람에 서로를 그리워하고 있지만!

[ 윤호진 부장 ] 인생 뭐 있나 님의 말 :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도 평안하시길! 그러고 보니 국장님이 BTL 파트로 옮긴 지 햇수로 3년째네요? 국장님과 전파랑 인쇄 쪽에서 같이 일한 게 엊그제 같은데! 세월 참 빨라요.
[ 김학수 국장 ] 밝은 마음, 밝은 표정, 밝은 말 님의 말 :
엎어지면 코 닿을 데에서 메신저로 뚱딴지같이 옛날 얘기는…. 하긴, 말이 나왔으니까 말이 지만 내가 자네 눈만 봐도 무슨 생각하는지, 기분이 어떤지 다 알던 때가 있긴 했지. 자네가 1994년에 입사했고, 내가 경력사원으로 들어온 게 1995년이니까….
[ 윤 부장 ] 인생 뭐 있나 님의 말 :
우리가 알고 지낸 게 햇수로 벌써 14년이네요!
[ 김 국장 ] 밝은 마음, 밝은 표정, 밝은 말 님의 말 :
아~ 그때 자네 옷 입고 다니는 것도 헤어스타일도 세련되고, 그래서 주목도 많이 받았잖아?
[ 윤 부장 ] 인생 뭐 있나 님의 말 :
훗, 제가요? ㅋㅋ 국장님은 첫인상이 어찌나 무섭던지 말도 못해요. 친해지기 어려워서 그렇지, 알고보면 이렇게 자상하고 잘 챙겨주시는데.
[ 김 국장 ] 밝은 마음, 밝은 표정, 밝은 말 님의 말 :
내가 좀 진국인 스타일이지^^그래도 자네는 나랑 빨리 친해진 편이야. 같은 장교 출신에 소대장까지 해봐서 그런가. 편하게 일을 시작했어.
[ 윤 부장 ] 인생 뭐 있나 님의 말 :
왜 제가 전파 파트 업무는 김 국장님께 다 배웠잖아요. 제가 산만하게 일 벌려놓으면 국장님이 교통정리 다 하시고. 처음 하는 업무라 어려웠는데 꼼꼼하게 알려주셔서 지금까지 편하게 일해요.
[ 김 국장 ] 밝은 마음, 밝은 표정, 밝은 말 님의 말 :
그나저나 우리 ATL파트에 있을 때는 자주 놀러 다녔잖아. 파트 나뉘고 나서는 같은 부서여도 좀처럼 술 한잔하기도 쉽지 않네. 바쁘기도 하고, 다들 주머니 사정도 어렵고….
[ 윤 부장 ] 인생 뭐 있나 님의 말 :
그러게요. 예전에는 술 마시며 이야기도 참 많이 했죠.
[ 김 국장 ] 밝은 마음, 밝은 표정, 밝은 말 님의 말 :
서로 고집 세우면서 싸우기도 하고, 똘똘 뭉치기도 했는데, 요샌 자네랑 이야기해본 게 언제인지 까마득해. 말 나온 김에 우리끼리 신년회 한번 해야지? 언제가 좋을까?
[ 윤 부장 ] 인생 뭐 있나 님의 말 :
아이고, 연말에 마신 술이 아직도 몸에 남아 있는 거 같아요~  이제 술도 줄이고 몸 만들어야 하는데…. 저 얼마 전에 자전거 사서 주말마다 한강공원에 나가 운동하고 있잖아요. 올여름에는 자전거 타고 남해까지 일주할 생각이에요. 맘 같아서는 전국일주라도 하고 싶은데, 그건 시간상 힘들 것 같고, 3박 4일 정도면 사진도 찍으면서
여유 있게 다녀올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러려면 지금부터 운동해서 체력을 길러야 한다고요. 국장님도 이제 건강 챙기셔야죠. 저도 그렇지만 국장님도 술을 너무 좋아해서 탈이라니까.
[ 김 국장 ] 밝은 마음, 밝은 표정, 밝은 말 님의 말 :
캬, 자전거 여행이라! 나도 10년만 젊었으면 동참했을 텐데. 물론 힘들여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그래도 난 즐겁게 일하고, 즐겁게 노는 게 더 좋아. 일도, 술자리도 그렇잖아? 우선 마음이 편하고 즐거워야지. 하기 싫은 일 억지로 하면 항상 문제가 생기게 마련이라니까. 뭐든지 자신이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다면 그게 약이지. 아니, 그러고 보니까 그래서 나랑 술 한잔 안 하겠다는 거야 뭐야? 그렇게 나온다 이거지?
[ 윤 부장 ] 인생 뭐 있나 님의 말 :
말이 그렇게 되나요? ㅋㅋ 제가 어찌 국장님과의 술자리를 거절하겠습니까? 제겐 친형님과 같은 분인데. 언제가 좋을까요? 말 나온 김에 오늘 한잔 어떠세요?
[ 김 국장 ] 밝은 마음, 밝은 표정, 밝은 말 님의 말 :
나야 좋지! 간만에 자네한테 형님 소리 듣겠구먼. 그럼 이따 보자고!
 

김학수 지원팀 BTL*파트 파트장, ‘즐겁게 일하고 즐겁게 놀자’라는 모토로 활약 중.

윤호진 지원팀 ATL*파트 부장, 체력을 길러 올여름 자전거로 남해일주 계획 중.

*ATL ‘Above the Line’의 약자로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 4대 매체와 인터넷, 케이블TV 등의 뉴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을 말한다.
*BTL ‘Below the Line’의 약자로 전시 및 매장 디스플레이, 다이렉트 메일(DM), 홍보, 이벤트나 스포츠 마케팅, 텔레마케팅(TM), 간접광고(PPL)등 이른바 ‘과외 판촉 활동’을 의미한다.

편집부
ATL ·  BTL ·  경영본부지원팀 ·  광고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